압록강철교鴨綠江鐵橋
평안북도 신의주시와 중국 요령성 단둥시(丹東市) 사이를 연결한 압록강의 철교.
펑더화이彭德懷팽덕회 6.25전쟁 시 중공군 사령관
압록강철교鴨綠江鐵橋
평안북도 신의주시와 중국 요령성 단둥시(丹東市) 사이를 연결한 압록강의 철교.
재래교와 신철교로 구성되어 있다.
재래교는 압록강 하구에서 상류로 45㎞ 지점에 있으며,
1909년 8월에 착공하여 1911년 11월에 준공되었는데 공사 동원 연 인원은 51만명,
공사비는 175만원으로 건설비는 중국과 일본이 분담하였다.
재래교의 중앙에는 단선철도가, 양측에는 2.6m의 인도가 설치되어 있다.
1911년 단둥 방향 4번째 경간에 대형선박 통과를 위한 회전식 개폐 장치가 갖추어진 단선 철교로 개통되었고
1943년 압록강 상류 쪽에 복선 철교가 개통되었다.
재래교는 1950년 11월 한국 전쟁 때 미국 공군기에 의하여 파괴된 상태로 보존되어 있으며
재래교는 압록강 단교(鴨綠江 斷橋)로 불리며
중화인민공화국 당국은 자국에서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을 전망할 수 있는 관광지로 개발하였다.
1909년대의 최신 기술로 철교의 중앙부를 회전식으로 만들어 대형 선박의 통행을 자유롭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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