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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수성백 문혜공 최영규(隋城伯 文惠公 崔永圭), 수성최씨 시조
경기도 화성시 매송면 숙곡리 산81-1
화성시 향토유적 제17호
2016년도에 이어 다시찿은 수성최씨 시조묘역에는 새롭게 사우와 신도비가~~~
수성 최씨(隋城 崔氏)는 경기도 수원시를 관향으로 하는 한국의 성씨이다.
시조 최영규(崔永奎)는 본래 김(金)씨였으나
1302년 고려 충렬왕에게 최(崔)씨 성을 받고 수성백에 봉해졌다
최영규(崔永奎)는 본성(本姓)이
신라김씨(金氏) 경주김씨(慶州金氏) 안동김씨(安東金氏)로 이어 내려오는
신라 경순왕의 김부(金傅)의 11세손으로 전하고 있다.
그는 1261년(고려 원종 2년) 문과에 급제하여 남조전서(南曹典書)에 재직하면서
보문각대경(寶文閣大卿)을 겸직하였고, 서경(西京)의 학도(學徒)들을 가르치며 명망이 높았다.
1302년 충렬왕 28년인 임인년에 수주(水州) 지금의 수원일대가 문란하여지자
왕이 '군신 가운데 누가 이를 다스려 풍속을 순화하겠느냐?' 라고 하여
최영규(崔永奎)가 자청하여 호장으로 부사 안설과 함께 수원을 선치(善治)한 공이 높다하여
최(崔)씨로 사성(賜姓)하고 수성백(隋城伯)으로 봉(封) 하면서 수성최씨(隋城崔氏)가 시작된 것이라고 한다.
그 공이 최외와 같다 하여 그에게 최(崔)씨 성을 하사하였다.
한편 거경계(居涇系)는
고려 때 서운관 부정(書雲觀副正)을 지낸 최거경(崔居涇)을 중시조(中始祖)로하여 세계(世系)를 이어오고 있다
隋城伯 文惠公 神道碑銘 幷序 수성백 문혜공 신도비명
嗚呼此水原之三峰丙坐原即高麗隋城伯崔公衣履之藏也墓前一片石尙足以使後人指點而至若遺蹟未有所
記雖其子孫多在傍近崇奉甚謹而亦無徵焉則累百載之下見其泯沒而爲之傷䀌者有幾人哉今公後孫博考其
內外族系譜所載而錄成一呇以示余是猶可以諗夫永世也公諱英奎元宗二年登文科爲寶文閣大卿留守西京
敎導有方儒化蔚興忠烈王時水州一域氓俗蠢頑全昧倫常王甚憂之公以位望之重慨然有意於敷文敎革陋俗
自請爲戶長訓迪其居民一切以課忠責孝爲務不期年彝倫克叙頑俗丕變王大加嘉將二十八年壬寅以其功德
之崔巍賜姓以崔封爵以伯階崇祿官典書後出爲湖南按撫使以卒諡文惠公水之民慕公德義於其卒也乃各出
力占此幽兆而靷葬每歲節日邑吏相率設祭當時尹侍郞普有哀辭極其贊揚至以元宗待以伊周史臣記以名賢
等語稱之若 禀質之卓異德行之純篤文章事業之震耀當世者亦有家傳之言而惜乎無以眇綿作昞 公本系
金氏羅王溥之十七世孫也高祖翰林直學士敏成曾祖翰林學士兵部尙書孝印祖左政丞忠順公玄慶考贊成事
悛妣王氏判三司左使敞女配利川徐氏侍中郞文漢女有二男長洽政堂文學贊成事次泌密直學士無嗣洽二男
元凱中侍郞平章事文凱宗簿令元凱一子策判典校少尹靑松監務文凱二子善漢城少尹義戶曹參判策一子涇
司正善二子世溫郡守始仕我朝仲溫府使義二子水山郡事末山司直涇長男有臨武兵曹參判以 世祖朝敵愾
功封隋城君諡安襄公於公爲五代而最長且顯自公至今殆數十世後裔甚多不能盡錄公嫡長孫道健歲修一祭
禮且將樹石墓徑誠甚善矣而來請余文者公之十六代孫宗述應台也噫今當 聖明之世隋城改號爲華城而其
士民最被敎澤公諸孫之克擧其昔所未遑者尤豈無興感於斯哉公之幽堂在此而遇此時者其亦不偶也歟銘曰
粵在麗朝猗公巍德儼臨水鄕篤其訓迪克叙彝倫丕變虽俗位望益重賜姓封爵名留異代像想徽蹟往事茫茫
雲水與白宜爾居民瞻式幽宅有屹豊碑永世不泐
崇政大夫議政府右賛成兼 世子貳師德殷宋煥箕撰
杞溪兪漢芝篆
通政大夫行仁川都護府使 昌原黃運祚書
崇禎紀元後三庚申二月 日立 十五代孫聖集校檢
아... 이곳 수원(水原)의 삼봉산(三峰山) 병좌원(丙坐原)은
곧 고려(高麗) 수성백(隋城伯 최공(崔公)의 영혼이 잠들어 있는 곳이다.
묘 앞의 한쪽 상석(床石)이 오히려 후인(後人)으로 하여금 이 자리임을 알게 하고 있으나,
유적(遺跡)의 기록이 없는데 이르러서는 비록 그 자손(子孫)들이 있으면서 정성으로 받들었으나
또한 증험(證驗)이 없으니 수백년(數百年)이 흐른 오늘 그 없어진 것을
본 사람이 몇이나 되겠는가? 이제 공(公)의 후손(後孫)이
그 내외족(內外族)의 계보(系譜)에 실려 있는 것을 널리 참고하여
하나로 모아 나에게 보이니 이것이 오히려 영원토록 후세(後世)에 알리는 것이다.
공(公)의 휘(諱)는 영규(永奎)시니 원종(元宗) 2년에 문과(文科)에 올라 보문각대경(寶文閣大卿)이 되시고,
서경(西京)에 유수(留守)로 계시면서,
옳은 방법으로 교도(敎導)하시니 유교(儒敎)의 문화(文化)가 크게 일어났다.
충렬왕(忠烈王)때에 수주(水州)지역이 풍속(風俗)이 퇴폐(頹廢)하고,
윤상(倫常)이 혼매(昏昧)하므로 왕(王)이 심히 근심하시거늘
공(公)께서 지위(地位)와 명망(名望)이 크심에도 문교(文敎)로써 퇴폐(頹廢)된
풍속을 바로 잡고자 호장(戶長)이 될 것을 자청(自請)하시어 백성에게 충효(忠孝)의 책무(責務)로써 가르치신지
기년(朞年)도 못되어 윤리(倫理)와 풍속이 크게 변하니
왕(王)이 가상히 여기시어 28년 임인(壬寅)에 그 공덕(功德)이 높음을 최(崔)로써 사성(賜姓)하시고,
백(伯)으로써 작위(爵位)를 봉(封)하시며, 숭록관전서(崇祿官典書)로 계급(階級)하시고,
후에 호남안무사(湖南按撫使)로 나가셨다가 돌아가시니 시호(諡號)를 문혜(文惠)로 내려주셨다.
수주(水州)의 백성들이 공의 덕의(德義)를 흠모하여 돌아가심에
각자 힘을 합하여 묘지(墓地)를 가리어 장사(葬事)하고,
매년 절일(節日)에 관리(官吏)들이 제사를 올리니 그
때에 윤시랑(尹侍郞) 보(普)의 애사(哀詞)에 찬양을 극진히 하고,
원종(元宗)이 이윤(伊尹)과 주공(周公)으로 대접하였으며,
사신(史臣)이 명현(名賢)등의 말로 기록하기에 이르렀으니,
그 품자(禀資)의 탁월(卓越)하심과, 덕행(德行)의 돈독(敦篤)하심과,
문장(文章)과 사업(事業)이 당세(當世)에 떨치신 것을
또한 집안의 전(傳)하는 말이 있으나, 조금이라도 더 밝힐 수 없는 것은 안타깝기 그지없는 일이다.
공(公)의 본계(本系)는 김(金)씨로 신라왕(新羅王) 부(傅)의 17세 손이시다.
고조(高祖)는 한림학사(翰林學士) 민성(敏成)이시고,
증조(曾祖)는 한림학사(翰林學士) 병부상서(兵部尙書) 효인(孝印)이시고,
조(祖)는 좌정승(左政丞) 충순공(忠順公) 현경(玄慶)이시며,
고(考)는 찬성사(贊成事) 준(悛) 이시고,
비(妣) 왕(王)씨는 판삼사(判三司) 좌사(左使) 창(敞)의 여(女)이시며,
배(配) 이천(利川) 서(徐)씨는 시중랑(侍中郞) 문한(文漢)의 여(女)로
이남(二男)을 두시니 장자(長子) 흡(洽)은 정당문학(政堂文學) 찬성사(贊成事)이시고,
차자(次子) 필(泌)은 밀직학사(密直學士)로 후사(後嗣)가 없으셨다.
흡(洽)의 이남(二男)중에 원개(元凱)는 중서시랑(中書侍郞) 평장사(平章事)이시고,
문개(文凱)는 종부령(宗簿令)이시며,
원개(元凱)의 일자(一子)인 책(策)은 판전교(判典校) 소윤(小尹) 청송감무(靑松監務)이시고,
문개(文凱)의 이자(二子)중에 선(善)은 아조(我朝)에 처음 벼슬하여 한성소윤(漢城小尹)이시며,
의(義)는 호조참판(戶曹參判)이시고,
책(策)의 일자(一子)에 경(涇)은 사정(司正)이시고,
선(善)의 이자(二子)중에 세온(世溫)은 군수(郡守)이시며,
중온(仲溫)은 부사(府使)이시다. 의(義)의 이자(이(二子)중에 수산(水山)은 군사(郡事)시고,
말산(末山)은 사직(司直)이시며,
경(涇)의 장남(長男) 유림(有臨)은 무병조참판(武兵曹參判)으로
세조조(世祖朝)에 적개공(敵愾功)으로 수성군(隋城君)에 봉(封)해지셨고,
시호(諡號)를 안양공(安襄公)이라 하시니
공(公)의 오대(五代)가 되시며, 가장 길게 현달(顯達) 하셨다.
공(公)으로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거의 수십세(數十世)로 후손들이 많아서 다 기록은 못하였으나,
공(公)의 적장손(嫡長孫) 도건(道健)이 해마다 제례(祭禮)를 올리고,
또 수석(樹石)과 묘경(墓徑)을 받들었으니, 그 정성이 대단히 좋았다.
나에게 와서 글을 청한 것은 공(公)의 16대손 종술(宗述)과 응태(應台)였다.
슬프다. 지금 성명(聖明)의 시대를 당하여 수성(隋城)이라는 이름을 고쳐 화성(華城)이라고 하니
거기에 사민(士民)들이 가장 교화(敎化)의 혜택(惠澤)을 입었다. 공(公)의 모든 후손들이
그 옛적을 거론할 겨를이 없으니 어찌 이에 느낌이 없겠는가?
공(公)의 유당(幽堂)이 이 땅에 있음에 이때를 만난 것 그 또한 우연(偶然)이 아니겠는가?
기록한 글에 이르기를 고려(高麗) 조정(朝廷)에 있어 공(公)의 덕(德)은 높고 웅장하여라.
엄연(儼然)히 수주(水州)에 임(臨)하사 독실(篤實)히 가르치시고 윤리(倫理)로 펴시니
풍속(風俗)이 크게 변하고 지위(地位)와 명망(名望) 더욱 높아지셨네.
성(姓)을 하사(下賜)받고 작위(爵位)를 봉(封)하니 이름은 후대(後代)에 남고,
형상(形象)은 아름다운 공적(功績)을 생각케 하네. 지나간 일 아득하여라.
구름과 물 같이 맑으니 백성(百姓)들의 살기 좋은 곳이로다.
격식(格式)대로 된 유택(幽宅)을 보니 빗돌만 높이 솟아 오랜 세월 지워지지 않으리.
崇政大夫議政府右贊成兼世子貳師 德隱 宋煥箕 撰
숭정대부의정부우찬성겸세자이사 덕은 송환기 찬
通政大夫行仁川都護府使 昌原 黃運祚 書
통정대부행인천도호부사 창원 황운조 서
崇禎紀元後三庚申二月 日立 十五代孫 聖集 校檢
숭정기원후3경신 2월 일입 15대손 성집 교검
서기2004년 8월 30일
문혜공(文惠公) 25세손(世孫) 원기(源基) 삼가 풀어씀.
수성백사우(隋城伯祠宇)
수성백사우 효경문(孝敬門)
수성백사우(隋城伯祠宇)
隋城崔氏 始祖 隋城伯 文惠公 崔永圭墓域
수성최씨 시조 수성백 문혜공 최영규묘역
수성최씨 시조 수성백 문혜공 최영규 묘소
隋城崔氏 始祖 隋城伯諡文惠公諱永圭之墓 配貞敬夫人利川徐氏 祔左
수성최씨 시조 수성백시문혜공휘영규지묘 배정경부인이천서씨 부좌
수성백 문혜공 장자- 최흡(崔洽) 지단
工曹典書政堂文學贊成事 中郞將閤門祗侯 隋城崔公諱洽之壇 配貞夫人驪興閔氏之壇
공조전서정당문학찬성사 중랑장합문지후 수성최공휘흡지단 배정부인여흥민씨지단
정당문학 찬성사 최흡(崔洽)
공(公)은 고(考) 시조(始祖)이신 문혜공(文惠公) 휘(諱) 영규(永奎)의 장자(長子)이며,
고려(高麗) 충렬왕(忠烈王) 2년 병자[丙子:1276] 문과(文科)에 급제 하고,
충숙(忠肅), 충혜(忠惠) 양조(兩朝)에
벼슬이 공조전서(工曹典書)로 정당문학 찬성사(政堂文學 贊成事)이다.
배위는 정부인 여흥민씨(驪興閔氏)로 대사헌 민규(閔珪)의 따님이며
장자는 서경유수로 중서시랑 평장사를 지낸 최원개(崔元凱),
차자는 중직대부 종부령 최문개(崔文凱)이다.
분묘(墳墓)는 실전하여 시조(始祖) 문혜공(文惠公) 묘역 아래 설단(設壇)하였다.
수성백 문혜공 장손-최원개(崔元凱)
中書侍郞平章事兼判三司左使 西京留守號鳳巖 隋城崔公諱元凱之壇 配貞敬夫人延日鄭氏之壇
중서시랑평장사겸판삼사좌사 서경유수호봉암 수성최공휘원개지단 배정경부인연일정씨지단
수성최씨 시조 최영규묘역 후경
묘역 측면의 구 묘비군
隋城伯 諡文惠公崔永圭之墓 配貞敬夫人利川徐氏祔左
수성백 시문혜공최영규지묘 배정경부인이천서씨부좌
政堂文學 中郞將閤門祗侯 崔公諱洽神位 配貞夫人驪興閔氏神位
정당문학 중랑장합문지후 최공휘흡신위 배정부인여흥민씨신위
行西京留守 中書侍郞平章事 崔公元凱神位 配貞敬夫人延日鄭氏神位
행서경유수 중서시랑평장사 최공원개신위 배정경부인연일정씨신위
//수성최씨 시조 수성백 문혜공 최영규(隋城伯 文惠公 崔永奎) 가계//
10대조 신라 경순왕 김부(金傅)
9대조 공부시랑 대안군 김은열(金殷說)
8대조 평장사공 공부시랑 김숙승(金叔承) == 안동김씨 시조
7대조 우복야 김일긍(金日兢)
6대조 안동태수 상락군 김이청(金利請)
5대조 예부시랑 김의화(金義和)
고조부 한림학사 장야서령 김민성(金敏成)
증조부 병부상서 김효인(金孝印)
종조부 첨의중찬 상락군개국공 충렬공김방경(忠烈公 金方慶,1212~1300)==안동김씨중시조
종조부 김지경(金之慶)
조부 좌정승 충순공 김현경(金玄慶) ==수성최씨 분적
부친 첨의찬성사 김전(金悛)
모친 개성왕씨, 판삼사좌사 왕창(王敞)의 따님
수성백 문혜공 최영규(隋城伯 文惠公 崔永奎)==수성최씨 시조==화성
배위 정경부인 이천서씨, 시중랑 서문한(徐文漢)翰의 따님
장자 정당문학 찬성사 최흡(崔洽)
장손 중서시랑평장사 봉암 최원개(鳳巖 崔元凱)
증손자 판전교소윤 청송감무 최책(崔策)
현손 증 병조판서 안양공 최경(安讓公 崔涇)
5대손 안주목사 증 의정부 우찬성 최유항(崔有恒,1432~1486)
12세손 기장현감 최지숭(崔致崇)
차손 종부령 최문개(崔文凱)
증손자 한성소윤 최선(崔善)
현손 군수 최세온(崔世溫)
현손 부사 최중온(崔仲溫)
증손자 호조참판 최의(崔義)
현손 군사 최수산(崔水山)
현손 사직 최말산(崔末山)
차자 밀직학사 최필(崔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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